본문 바로가기

음식/미니오븐 베이킹

(미니오븐 베이킹) 따끈따끈하고 달달한 단팥빵 만들기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얼마전 호두과자만들고 남은 팥앙금이 너무나도 많아서 이걸 어떻게 처리해야할까 고민하던중

제일 먼저 생각나는게 달달한 단팥빵이더라구요

마침 얼마전에 미니오븐도 샀겠다 얼른 해치우자 하는 마음으로 단팥빵 만들기 시작했어요^^

그래서 오늘의 미니오븐베이킹은 


단팥빵 만들기

 


재료: 강력분 300g, 인스턴트이스트 7g, 설탕 20g, 소금5g, 우유 120ml, 계란 1개, 버터 40g
이렇게 하면 주먹만한 단팥빵 15개 정도 됩니다

그리고 계란노른자+물 1T 과 검은깨도 준비해주셔요^^ 
슈퍼맨




강력분 300g, 인스턴트이스트 7g, 설탕 20g, 소금5g을 계량 해서 보울에 넣어주세요 
강력분과 이스트를 먼저 넣고 살짝 섞어준 다음 설탕과 소금을 넣구요



우유 120ml, 계란 1개, 버터 40g을 넣고 반죽을 해주세요 
이번엔 칸초만들때처럼 최소한의 반죽치대기가 아닌
팔이 나가떨어진다는 느낌으로 패대기치면서 반죽해주세요 ㅎㅎ
그래야 쫄깃쫄깃하고 부드러운 맛있는 빵이 된답니다 
손에 반죽이 묻어나지 않을때까지 해주세요^^


반죽이 완성이 된듯하면 그상태 그대로 랩을 씌워서 발효를 해주는데요
따뜻한 곳에서 해야 발효가 잘되므로
전기장판을 1단계로 켜놓고 이불덮어두시거나
따뜻한 물을 담아서 보울밑에 두셔도 되구요

저는 냄비에 따뜻한 물 담아서 그 위에 보울 올려뒀어요 
1시간 발효
고고


요렇게 크기가 커졌습니다
가운데 부분을 쿡 찔러서 구멍뚫린채로 그대로 있으면 발효가 잘된거라고 하네요 ㅎㅎㅎ 
꼭 확인해보세요
확인해보시고 빵반죽을 주먹으로 쾅쾅 몇번 내리치세요(?)
??

 반죽의 가스를 빼주는 과정이랍니다^^;

자 이제 2차발효 들어갑니다 ^^ 
빵만드는건 발효시간이 거의 다인거같죠 ㅎㅎㅎ 


빵 반죽을 35g 씩 나눠서 대충 동글동글하게 만져준 다음에
오븐에 넣어서 2차발효 합니다
딱 15개 나왔어요
대박


20분 정도 넣어두시면 된답니다



2차 발효되는 20분동안 팥앙금을 나눠줄게요
 하나에 30g씩 나눠줬습니다



그 다음 2차발효가 끝난 빵 반죽을 꺼내서
손위에 올리고 꾹꾹 눌러서 앙금이 들어갈 자리를 마련해주세요
밀대로 밀면 훨씬 편하실거에요
전 밀대가 없어서 손바닥으로 꾹꾹 눌러가며 만들었어요 ㅎㅎㅎ 

앙금을 넣고 쭉쭉 늘려서 반죽을 잘 봉해주세요 



이제 노른자물 바르고 굽는 과정이 남았네요 ^^
동그란 반죽을 팬위에 올리고 납작해지게 살짝 눌러주세요
제 오븐팬은 딱 4개 들어가네요 ㅎㅎㅎ 



그리고 노른자+물1T 넣고 섞어서 반죽위에 발라줍니다

흰자는 아니에요! 노른자와 물만 섞어주세요!^^


노른자물을, 발라주고 검은깨도 솔솔 뿌려주면
굽기전 과정 완료!


예열은 안했구요
제 오븐은 강과 약 밖에 없는 미니오븐이기때문에 
온도를 맞출수는 없답니다
저는 150℃인 약에 맞춰두고 20분 구웠습니다
온도조절이 가능하신 분들은 190℃에서 15분정도 구우시면 될거같아요 



남은 반죽들은 겉이 거칠어지지않게 물수건으로 살짝 덮어주세요
저는 물티슈를 살짝 덮어주었어요 


안쪽에 있는 빵이 점점 익어가는게 보이시나요?^^
하지만 밖에 있는 빵은 거의 익지를 않았네요 ㅎㅎ
그러므로 주방장갑을 끼고 뚜껑을 열어서 자리를 바꿔줍니다 ㅎㅎㅎ
그렇게 하면 고루고루 제대로 익을수있어요
뒤에있는 빵이 타지않게 조절을 잘 해주셔요 ~


자리를 요리조리 바꾸면서 굽는게 미니오븐의 핵심인듯해요 ㅎㅎㅎ 
위에 있는 녀석들도 제대로 구워졌지요?^^


윤기가 좔좔 흐르는 단팥빵이 완성!
티스푼으로 가운데부분을 살짝 찔러줘서
빵집에 파는 단팥빵처럼 보이게끔 해줬어요


집에서 달달한 빵집의 냄새가 나네요
그리고 갓 구워진 따끈따끈한 단팥빵... 
하트3



한 손에 쏙 들어오는 앙증맞은 크기 ㅎㅎㅎ 



갓 구워진빵이라 따끈따끈한게 아... 갓구운 단팥빵은 이런맛이구나
달콤함이 배가되는... 
팥도 넉넉하게 넣어둬서 빵이 살짝 터지기도 하지만 집에서 하는 베이킹의 묘미인듯해요 ㅎㅎ
빵집에선 볼수없는 팥이 터지는 단팥빵이잖아요^^



두번째 구운 판도 엄청 잘 만들어졌어요 
이번엔 티스푼으로 안눌러주고 빵빵한채로...
둥글둥글한게 보름달같은 단팥빵같네요^^ 


이렇게 15개의 단팥빵이 완성이 되었습니다^^
윤기가 좔좔 흐르는게 정말 맛있어 보이죠?ㅎㅎㅎㅎ


겉에 빵도 무척 맛있어서 누구나 맛있게 잘 먹을듯합니다 ㅎㅎ
이렇게 만들어진 단팥빵으로 집에서 베이커리를 차려보세요 ^^
미니오븐으로 만드는 달달한 단팥빵~
요리